안녕하세요. 허유입니다 :)
오늘은 긴급생계비 지원 신청방법 및 그에 따른 신청서류 출력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긴급생계비 지원이란?
갑작스럽게 생계곤란 등 위기상황에 처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신속하게 지원하여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
긴급생계비 지원대상?
저의 경우, 실직한 지 6개월 정도 되었고 실업급여 마지막 차까지 지급받은 상황이었는데요, 마침 행정복지센터에서 전화가 와서 해당 제도를 알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1인 가구입니다.)
전화로 여러 가지를 여쭤보시길래 대답하였더니 신청자격에 부합한 것 같다고 신청해보시라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전화를 받은 그 날이 실업급여 마지막 차 지급 날이었고, 해당 상황에 대해 여쭤보시길래 말씀드렸더니 그럼 괜찮을 것 같다고 하셔서 전달받은 서류를 다 챙겨서 갔답니다~! 그런데, 복지센터에서는 실업급여 마지막 지급받고 한 달 후에 신청이 가능하시다고 하시더라고요..(저처럼 열심히 서류 챙겨가셨다가 그냥 돌아오시는 분들이 없기를.. 흑흑)
그래도 챙겨간 서류를 직원분께서 확인하시고 그대로 가져오시면 된다고 확인해주셔서 다행이었답니다 :)
+ 추가로 실업급여 마지막 지급받고 한 달 후에도 취업하지 않은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
긴급생계비 지원 선정기준
복지센터에서 전화가 왔을 때 여쭤보셨던 것 중 하나가 위 사진의 맨 마지막 부분이었는데요. 금융 재산 기준은 500만 원 이하일 경우에 지원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라요~!
-
긴급생계비 지원내용
서류 제출 후 조사 결과에 따라 지원이 결정되면 위 사진처럼 지원된다고 합니다~!
(상황에 따라 1회부터 6회까지 지급 가능하다고 하지만, 본인의 상황 및 지자체 예산의 상황에 따라 2차, 3차 등 지급 여부가 결정된다고 하네요.)
-
긴급생계비 신청서류
저는 실직 사유(실직한 지 1개월~12개월 이내, 3개월 이상 근무, 1개월간 60시간 이상 근무)로 긴급생계비 신청서류를 안내받았고요, 해당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터넷에서 직접 준비 가능한 서류들의 자세한 방법도 아래에 공유드릴게요~!)
1. 긴급지원신청서 및 금융동의서 (주민센터 비치)
- 긴급지원신청서 및 금융동의서는 주민센터에 비치되어있으니, 가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2. 통장거래내역 (6개월치, 보유 통장 전부, 급여내역 필수)
3. 실업급여 수첩
4. 집 계약서
5. 생계비 결정 시 받을 통장사본
6.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1년 치
-
신청방법
해당 서류를 가지고 시/군/구청에 직접 방문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통장거래내역 (6개월치, 보유 통장 전부, 급여내역 필수) 프린트 방법!
저는 주 거래 은행인 신한은행 기준으로 통장거래내역 프린트 방법에 대해 기재해 보도록 할게요.
1. 신한은행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줍니다. (보유하고 있는 통장이 있는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 로그인해주세요.)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링크 공유합니다~!)
2. 로그인 후 맨 왼쪽 윗부분 예금/신탁에 마우스를 대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목록이 보이는데요, 조회/입출금의 계좌조회를 클릭해 줍니다.
3. 계좌조회를 클릭하면 입/출금계좌 및 가지고 있는 통장이 뜨는데요, 아래에 보시듯 조회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4. 조회 기간에 3개월을 클릭해 줍니다. (3개월 내에 급여내역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급여내역이 찍혀있는 기간부터 설정하여 조회해 주세요. 조회 기간의 달력 그림을 눌러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5. 위 화면에서 조회를 누르면 조회한 기간의 거래내역이 뜨게 됩니다. 상단 맨 왼쪽 거래내역 조회 인쇄를 눌러줍니다.
6. 보고서 인쇄 눌러주시면 PDF 파일처럼 화면에 촤라락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프린트하여 출력하시면 완료~!
위 방법대로, 가지고 계신 통장의 3개월치 내역을 출력하시면 됩니다!
▶ 생계비 결정 시 받을 통장사본 프린트하는 방법!
1. 생계비 결정 시 받을 통장으로 설정할 은행 사이트에 들어가 로그인해줍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저는 신한은행으로 예를 들어볼게요.)
2. 아래 사진처럼 부가서비스에서 통장사본 출력 탭을 클릭해 줍니다.
3. 가지고 계신 통장 목록이 나오는데요. 맨 오른쪽에 국문, 영문 둘 중 선택하여 출력이 가능하답니다~!
4. 아래처럼 화면이 뜨게 되는데요~! 편하신 방법으로 인쇄하시면 완료입니다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1년 치 프린트 방법!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로그인해 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및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둘 다 해당 사이트에서 출력 가능합니다!)
2.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먼저 출력해 볼게요 :)
로그인 후 보이는 화면에서 왼쪽 하단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해 줍니다.
3. 그럼 아래 화면이 뜨는데요, 조회 조건은 전체로 설정해주시고 조회해 줍니다. (전체 내역으로 발급 필요★)
4. 조회 후 맨 아래 나오는 프린트 발급을 눌러주면 완료~!
자, 이번엔 건강보험 납부 확인서(1년 치)도 출력해 보아요~!
1. 위와 똑같이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상단 바의 민원여기요의 개인 민원을 클릭해 줍니다.
2. 아래 사진의 표시되어있는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해 줍니다.
3.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하여 밑으로 내리면 아랫부분에 건강보험 조회 가능한 부분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발급 용도는 납부확인용으로 설정해주시고, 발행신청 년월은 1년 치로 설정해주시고 조회를 클릭해주세요.
4. 그러면 아래처럼 조회 결과가 뜨게 되는데, 가입자 구분에서 자신이 해당하는 부분의 출력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5. 자, 이제 마지막입니다! 윗부분에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다운로드한 파일에 비밀번호가 설정되어있다고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개인은 생년월일 6자리, 사업장은 사업자등록번호가 비밀번호로 설정되어있으니 참고하시어 다운로드한 PDF 파일을 열고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치고 파일을 열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내역이 월별로 기재되어있어요. 그 파일을 인쇄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긴급생계비 지원 방법 및 신청서류 출력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생활정보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 방법 (0) | 2021.04.20 |
---|---|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0) | 2021.04.17 |
핸드폰 비밀번호 설정 및 변경 방법(feat.ios/아이폰) (0) | 2021.04.15 |
넷플릭스 개인프로필 계정 잠그는 법(feat.모바일) (0) | 2021.04.13 |
코빗 핸드폰 번호 변경 방법 (0) | 2021.04.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