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유입니다 :)
오늘은 인터넷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프린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이직하여 회사에 입사할 때나 대출 등 다양한 이유에서 필요하게 되는데요. 인터넷으로는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프린트 또는 팩스를 보낼 수 있답니다!
바로 알아볼까요~?!
1.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들어가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프린트하기 위해서는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증 후 로그인까지 마쳐주세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2. 로그인 되셨다면, 메인 화면의 하단 왼쪽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3. 자격득실확인서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아래쪽으로 조금 내리면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는 부분이 확인되시나요?
기본적으로는 조회조건에 전체로 설정되어있는 화면이 처음에 나오게 되구요,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 전체 이렇게 총 4가지 조건 중에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 아래 유의사항을 확인해주세요. :)
- 주민등록번호 또는 성명이 변경된 경우 이전자료는 확인되지 않으므로 가까운 지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매매 또는 양도하여 관련 정보가 악용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타인명의도용과 같은 부정한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침해 또는 누설하는 경우 관련법에 의해 처벌받습니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일일 발급 횟수는 20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20회 초과 시 고객센터 또는 지사 방문을 통해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3-1. 참고) 위의 조건에서 조회 조건을 [전체]로 선택하여 조회하면 아래 사진처럼 직장가입자 및 직장피부양자가 전부 나오게 됩니다.
3-2. 참고) 조회조건을 [직장가입자]로 하게 되면 본인의 자격득실 내역만 나오게 됩니다. 필요하신 조건으로 선택하여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4. 조회 조건 선택을 하셨다면 맨 아래 하단의 프린트 발급 및 팩스 전송 버튼 중 원하시는 방법으로 클릭하여 발급받으시면 완료입니다~!
자 그럼 여기까지,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이었습니다.
물론 무인발급기로 발급받거나 모바일을 사용해서 발급받는 방법도 있지만, PC를 이용해 바로 프린트하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아 포스팅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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